음식2020. 10. 14. 03:16

-바삭하다'란 식감의 요리 과학적 정의 = 수분이 없다 + 기포가 있다

- 많은 분들이 다른 레시피로 직접 해보니 바삭하긴 커녕 딱딱했다라는 소감 댓글을 많이 남겨주셨는데, '수분이 없다+기포가 있다'를 정확히 달성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수분이 남아 있으면 질기고, 기포가 없으면 딱딱하기만 합니다.

- 튀김이 바삭한 이유의 한 줄 요약 = 물과 기름은 섞이지 않기 때문에 뜨거운 기름에 물을 머금고 있는 것을 넣으면 폭발하면서 물이 증발됩니다. 물이 증발되고 빈 자리는 기포로 남습니다.


- '수분이 없다'를 달성하기 위해 대부분의 레시피는 최대 24시간 하룻밤 냉장고에 넣어놓으라고 합니다. 냉장고 내부는 사막 수준으로 건조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삽겹살을 그냥 구워먹는 한국인 입장에서는 미친 시간 낭비죠. 심지어 냉장고 냄새가 고기에 뱁니다. 이 레시피는 그 건조 대기를 완전 생략할 수 있는 압도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냉장 건조를 시킨 뒤 최종 조리 작업을 하면 더욱 안전하고 완성도가 격상합니다. 


- 의외로 1cm 간격으로 칼집을 내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보통 돼지 껍질은 익히는 과정에서 심각하게 트위스트됩니다. 그래서 껍질 부분이 평평하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븐 열파이프와의 거리가 제각각이 되니까 어디는 타고 어디는 덜 익는 겁니다. 저의 지난 영상 고든램지 통삼겹을 비롯해서 유튜브에 유명한 영상 대부분이 완성 모습을 잘 보시면 어디는 타고 어디는 덜 익은 식으로 불규칙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 어찌저찌 불규칙하게 휘어진 껍질 전체를 타거나 덜익은 곳 없이 바삭하게 하는데 성공했다 해도, 자르는 과정에서 불규칙하게 부서지고 껍질과 비계가 분리되면서 예쁜 모양이 안 나옵니다. 하지만 이 레시피는 미리 잘라둔 1cm 덕분에 균일한 모양으로 너무나 쉽게 자르고 예쁘게 플레이팅 할 수 있습니다.


- 껍질 위에 가는 소금을 올리고 금세 삼투압 현상으로 물방울이 올라온다고 말씀드렸는데, 이 과정은 10분이면 충분합니다. 튀김에서 빵빵 터질 존재감 강한 수분감만 빼는 작업입니다. 소금 뿌려놓고 잠깐 도마,칼 설거지를 하거나 프라이팬 세팅 하는 정도 대기면 충분한 겁니다.


- 오븐 로스팅에 비해 이 레시피가 훨씬 완성도가 보장되는 건 바로 감이 오실테지만 통째로 튀기기나 기름 붓기에 비해선 뭐가 나은가 의문이실 수 있습니다. 제가 만들어 본 결과 껍질 아닌 살코기에 뜨거운 기름이 닿으면 식감과 맛이 격감합니다. 필연적으로 오버쿡되어서 최소한 살코기 겉면은 씹기 힘들게 질겨집니다.


- 저는 유튭각을 위해 4kg 원육을 샀지만, 여러분은 500g, 1kg도 충분합니다. 1kg면 쌈과 반찬 곁들인다면 성인 4명 먹습니다. 네이버 쇼핑에서 '오겹살 수육', '미박 삼겹살' 등을 검색하면 쉽게 살 수 있습니다.

- 저는 본 레시피 대로 살코기 맛을 극대화 하기 위해 120℃ 저온 오븐 조리를 했는데, 160℃로 빠르게 오븐 로스팅해도 괜찮습니다. 160℃면 90분이면 될 겁니다. 대신 살코기의  부드러움은 당연히 감소합니다. 에어프라이어도 완전 같습니다. 120℃면 2시간반 하시고, 160℃면 90분 하세요.


- 오븐 로스팅해서 나온 고기의 껍질은 오븐 안의 열로 이미 꽤나 건조되어있기 때문에 기름이 펑펑 튀지 않지만, 물에 담그거나 수비드한 고기는 껍질에 물을 잔뜩 머금고 있어서 당연히 기름이 펑펑 튀는 게 정상입니다. 이 경우는 5~6시간 냉장 건조하지 않는 한 그냥 튄다고 봐도 됩니다. 영상 속의 방법으로 껍질만 공략하면 감수할만한 정도로 덜 튀게는 가능합니다. 당연히 오븐 트레이의 기름이 없을테니 식용유를 쓰시면 됩니다. 


- 해동은 실온, 상온에 하지말고 꼭 냉장고에서 하세요. 제일 좋은건 냉장 생 고기를 쓰시는 거고요.

- 한국에서는 삼겹살에 밑간도 안 하고 그냥 굽는다는 점에 착안하여 레시피를 대폭 간소화했습니다. 한국인에게는 느무 맛있는 고추장, 쌈장이 있으니까요. 제가 참고한 미국 영상에는 양념도 진하게 하고 약간 전문적인 요리 과학 원리도 설명해줍니다. 


출처 육식맨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4iwfrix4oxM

Posted by 쥬세티

댓글을 달아 주세요